안녕하세요? 소셜프로그입니다.
2022년 2월,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 소개서 입니다.
무단전제 및 재사용은 금지합니다.
교육 기획 및 설계는 소셜프로그 차제 개발하였으며, 소셜프로그의 자산으로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.
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
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”
레고로 만들면서 생각을 발견하고, 확장하도록 돕는 방법론입니다.
일하는 방식의 혁신/ 기업비전/ 핵심가치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
개인 차원의 레고 모델로 만들어 봄으로써 핵심 가치를 내재화하고 소통/협업하도록 돕습니다
어떤 과정인가요?
- LEGO 블록을 활용해 기업 및 조직, 팀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돕는 워크샵입니다
- LEGO사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교수진이 공동 개발 (3년에 걸친 연구, 전세계에서 활용) 했습니다
- 일하는 방식의 혁신, 기업비전/팀 비전 등 핵심주제를 레고로 형상화 하면서 내 생각을 구체화 (레고는 매개체)
어떤 조직이 들으면 좋을까?
- 흥미로운 방식으로 팀내 협업/커뮤니케이션 강화해보고 싶은 조직
- 일하는 방식의 혁신/팀 비전 정립 및 사업의 방향성을 팀내 공유하고 싶은 조직
- 즐거운 분위기에서 팀내 협업의 체험을 하고 싶어하는 조직
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팀빌딩 프로세스
[ 대표 커리큘럼 ]
1)팀장 리더 대상 - 고객경험 리더십 과정(4h)
교육 목적: 고객 경험 혁신 마인드셋 +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를 레고로 형상화는 과정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와 친해지기 및 방법론 이해 | -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이해하기 (소개 및 기대효과, 그라운드 룰) -스킬스 빌딩 (기본기 배우기 1. Technic 2. Metaphor 3. Storytelling) -참여자가 주인공이 되는 워크숍에 대한 이해 | 0.5h |
2교시 | 고객 경험 혁신 아이디어를 레고로 만들기 | -고객 경험의 본질을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 -고객 경험 혁신 아이디어를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-고객 경험 혁신에 대한 나만의 아이디어 정리하기 | 1.5h |
3교시 | 업종별 달라지는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찾기 | -업종별로 달라지는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정리하기 -다른 사람들과 나의 키워드 연결하기 -이상적인 업종별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찾기 | 1.5h |
4교시 | 고객 경험 리더십 공유회 | -업종별 고객 경험 혁신 내용을 공유하기 -Wrap-up 및 마무리시간 | 0.5h |
2)신입사원 대상 - 일하는 방식 혁신과정(4h)
교육 목적: 신입사원으로서 일하는 방식을 점검하고 팀빌딩을 연습해보는 시간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와 친해지는 시간 나에 대해 알아가기 | - 레고 연습용 키트를 사용하여 레고 방법론을 배웁니다 - 스킬스 빌딩 3 가지 배우기 (테크닉 배우기 은유 배우기 스토리텔링 배우기 - 나의 강점을 레고로 만들어봅니다 | 0.5h |
2교시 | 우리 부서와 함께 성장하는 신입사원으로서 나의 역할 만들기 | - 조직속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지 레고로 만들어봅니다 - 개인모델 만들기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-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발전시킵니다 | 1h |
3교시 | 우리 조직에서 성장하는 나의 미래 활약상 만들기 | - 1 년후 , 3 년후 , 5 년 후 신입사원인 나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개인의비전과 조직의 비전을 결합하여 나의 비전 만들기 -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발전시킵니다 | 1.5h |
4교시 | 신입 사원의 일하는 방식 정의하기& Wrap up | - 나의 미래활약상을 발표하고 일하는 방식의 핵심 가치를 뽑습니다 - 일하는 방식 통합모델을 만듭니다 - 함께 만든 작품을 공유하고 발전시킵니다 - Wrap up | 1h |
3) 전체 임직원 대상-기업비전/핵심가치 내재화 과정(4h)
교육 목적: 기업비전을 개인비전과 연결한 팀빌딩 과정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로 표현하기 | -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핵심 프로세스 배우기 -연습 1. 나를 닮은 동물 만들기 -연습 2. 나의 핵심 가치를 레고로 만들기 | 0.5h |
2교시 | 레고로 생각하기 | -현재 기업 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-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기업 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-이상적인 기업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| 1h |
3교시 | 레고로 협업하기 | -유사한 비전끼리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기 -같은 유형과 다른 유형 간의 차이점 발견하기 -전체를 연결한 하나의 기업비전 만들기 | 2h |
4교시 | 발표 대회및 Wrap up | -공유하기 및 작품 감상하기 -소감 공유 및 Warp up | 0.5h |
4) 디자인씽킹 아이디어 워크숍 (8h)
교육 목적: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도전 과제 설정을 통해 아이디어 발굴/실행 방안 수립하는 워크숍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단계 | 레고 방법론 학습하기/ 레고와 친해지는 시간 | -레고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발굴 표현하는 핵심 프로세스 배우기 -아이디어 발상의 범위 및 목표 설정하기 | 1h |
2단계 | 도전 과제를 레고로 표현하기 | -구성원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설정하기 -도전과제를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| 1h |
3단계 | 아이디어 발상 및 레고로 만들기 (개인 과제) | -구성원들이 해결할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발상하기 -다양한 아이디어를 레고로 만들기 개인과제 | 1.5h |
4단계 |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케이스 스터디 | -구성원 관점과 전문가 관점을 비교하게 함 힌트 제공 -비슷한 산업군의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 제공 힌트 키워드 맵핑하기 | 1.5h |
5단계 |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 완성하기 (팀 과제) | -유사한 아이디어끼리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기 -같은 유형과 다른 유형 간의 차이점 발견하기 -전체를 연결한 하나의 아이디어 만들기 | 1h |
6단계 | 발표와 공유 | -팀별로 완성한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 | 1h |
7단계 | 아이디어를 문서로 정리하기 | -포맷에 맞춰서 아이디어를 문서로 정리하여 남기기 | 1h |
5) LEGO® SERIOUS PLAY® 퍼실리테이션 과정 (12h)
교육 목적: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사내 강사 육성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실습 및 이론 과정
교육 구성: 이론+실습이 결합된 구성으로 2 Day 12 hours 과정으로 진행/ 언택트 또는 집합교육 중 택하여 진행
1교시: Individual Model build 개인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2교시: Shared Model build 통합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3교시: Connection Modeling 연결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
4교시: System Modeling 시스템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5교시: Landscape Modeling 랜드스케이프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6교시: Scenario Modeling 시나리오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
※ 환불 정책
- (근무일 기준) D-3 100% 환불
- (근무일 기준) D-3 ~ D-day 환불 불가
취소,환불 또는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010-9772-0707 으로 문의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.
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
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”
레고로 만들면서 생각을 발견하고, 확장하도록 돕는 방법론입니다.
일하는 방식의 혁신/ 기업비전/ 핵심가치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
개인 차원의 레고 모델로 만들어 봄으로써 핵심 가치를 내재화하고 소통/협업하도록 돕습니다
어떤 과정인가요?
- LEGO 블록을 활용해 기업 및 조직, 팀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돕는 워크샵입니다
- LEGO사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교수진이 공동 개발 (3년에 걸친 연구, 전세계에서 활용) 했습니다
- 일하는 방식의 혁신, 기업비전/팀 비전 등 핵심주제를 레고로 형상화 하면서 내 생각을 구체화 (레고는 매개체)
어떤 조직이 들으면 좋을까?
- 흥미로운 방식으로 팀내 협업/커뮤니케이션 강화해보고 싶은 조직
- 일하는 방식의 혁신/팀 비전 정립 및 사업의 방향성을 팀내 공유하고 싶은 조직
- 즐거운 분위기에서 팀내 협업의 체험을 하고 싶어하는 조직
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팀빌딩 프로세스
[ 대표 커리큘럼 ]
1)팀장 리더 대상 - 고객경험 리더십 과정(4h)
교육 목적: 고객 경험 혁신 마인드셋 +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를 레고로 형상화는 과정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와 친해지기 및 방법론 이해 | -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이해하기 (소개 및 기대효과, 그라운드 룰) -스킬스 빌딩 (기본기 배우기 1. Technic 2. Metaphor 3. Storytelling) -참여자가 주인공이 되는 워크숍에 대한 이해 | 0.5h |
2교시 | 고객 경험 혁신 아이디어를 레고로 만들기 | -고객 경험의 본질을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 -고객 경험 혁신 아이디어를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-고객 경험 혁신에 대한 나만의 아이디어 정리하기 | 1.5h |
3교시 | 업종별 달라지는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찾기 | -업종별로 달라지는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정리하기 -다른 사람들과 나의 키워드 연결하기 -이상적인 업종별 고객경험 혁신 키워드 찾기 | 1.5h |
4교시 | 고객 경험 리더십 공유회 | -업종별 고객 경험 혁신 내용을 공유하기 -Wrap-up 및 마무리시간 | 0.5h |
2)신입사원 대상 - 일하는 방식 혁신과정(4h)
교육 목적: 신입사원으로서 일하는 방식을 점검하고 팀빌딩을 연습해보는 시간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와 친해지는 시간 나에 대해 알아가기 | - 레고 연습용 키트를 사용하여 레고 방법론을 배웁니다 - 스킬스 빌딩 3 가지 배우기 (테크닉 배우기 은유 배우기 스토리텔링 배우기 - 나의 강점을 레고로 만들어봅니다 | 0.5h |
2교시 | 우리 부서와 함께 성장하는 신입사원으로서 나의 역할 만들기 | - 조직속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지 레고로 만들어봅니다 - 개인모델 만들기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-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발전시킵니다 | 1h |
3교시 | 우리 조직에서 성장하는 나의 미래 활약상 만들기 | - 1 년후 , 3 년후 , 5 년 후 신입사원인 나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개인의비전과 조직의 비전을 결합하여 나의 비전 만들기 -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발전시킵니다 | 1.5h |
4교시 | 신입 사원의 일하는 방식 정의하기& Wrap up | - 나의 미래활약상을 발표하고 일하는 방식의 핵심 가치를 뽑습니다 - 일하는 방식 통합모델을 만듭니다 - 함께 만든 작품을 공유하고 발전시킵니다 - Wrap up | 1h |
3) 전체 임직원 대상-기업비전/핵심가치 내재화 과정(4h)
교육 목적: 기업비전을 개인비전과 연결한 팀빌딩 과정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교시 | 레고로 표현하기 | -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핵심 프로세스 배우기 -연습 1. 나를 닮은 동물 만들기 -연습 2. 나의 핵심 가치를 레고로 만들기 | 0.5h |
2교시 | 레고로 생각하기 | -현재 기업 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-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기업 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-이상적인 기업비전을 레고로 만들기 | 1h |
3교시 | 레고로 협업하기 | -유사한 비전끼리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기 -같은 유형과 다른 유형 간의 차이점 발견하기 -전체를 연결한 하나의 기업비전 만들기 | 2h |
4교시 | 발표 대회및 Wrap up | -공유하기 및 작품 감상하기 -소감 공유 및 Warp up | 0.5h |
4) 디자인씽킹 아이디어 워크숍 (8h)
교육 목적: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도전 과제 설정을 통해 아이디어 발굴/실행 방안 수립하는 워크숍
구분 | 강의목차 | 세부내용 | 시간 |
1단계 | 레고 방법론 학습하기/ 레고와 친해지는 시간 | -레고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발굴 표현하는 핵심 프로세스 배우기 -아이디어 발상의 범위 및 목표 설정하기 | 1h |
2단계 | 도전 과제를 레고로 표현하기 | -구성원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설정하기 -도전과제를 레고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| 1h |
3단계 | 아이디어 발상 및 레고로 만들기 (개인 과제) | -구성원들이 해결할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발상하기 -다양한 아이디어를 레고로 만들기 개인과제 | 1.5h |
4단계 |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케이스 스터디 | -구성원 관점과 전문가 관점을 비교하게 함 힌트 제공 -비슷한 산업군의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 제공 힌트 키워드 맵핑하기 | 1.5h |
5단계 |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 완성하기 (팀 과제) | -유사한 아이디어끼리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기 -같은 유형과 다른 유형 간의 차이점 발견하기 -전체를 연결한 하나의 아이디어 만들기 | 1h |
6단계 | 발표와 공유 | -팀별로 완성한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 | 1h |
7단계 | 아이디어를 문서로 정리하기 | -포맷에 맞춰서 아이디어를 문서로 정리하여 남기기 | 1h |
5) LEGO® SERIOUS PLAY® 퍼실리테이션 과정 (12h)
교육 목적: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사내 강사 육성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실습 및 이론 과정
교육 구성: 이론+실습이 결합된 구성으로 2 Day 12 hours 과정으로 진행/ 언택트 또는 집합교육 중 택하여 진행
1교시: Individual Model build 개인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2교시: Shared Model build 통합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3교시: Connection Modeling 연결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
4교시: System Modeling 시스템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5교시: Landscape Modeling 랜드스케이프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 6교시: Scenario Modeling 시나리오 모델 만들기 퍼실리테이션 (2h) |
※ 환불 정책
- (근무일 기준) D-3 100% 환불
- (근무일 기준) D-3 ~ D-day 환불 불가
취소,환불 또는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010-9772-0707 으로 문의 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.